강사 진짜유통연구소, 중고나라, 티켓베이
일정 2023년 5월 12일(금)
장소 마루180 (강남구 역삼로 180) 지도보기
인원 50명 (온라인 신청 무제한)
마감 4월 19일(수) ~ 5월 11일(목) 11:00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2인 무료, 비회원 8만원
문의 김현서 매니저 (02-3274-9261, kmahyeonseo@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VOD 1개월 시청 가능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SUMMARY. | 기업에겐 미래 비즈니스로, 개인에겐 커머스의 대안으로! C2C(Customer to customer)는 고객 간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모델입니다. 거래의 가장 원초적인 모델이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이 통합되면서 온라인 플랫폼이나 오프라인 마켓을 병행하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C2C 커머스는 일반적으로 개인 판매자와 개인 구매자 간에 이루어지며, 흔히 중고물품이나 자가제작 제품, 경매 등을 포함합니다. 특히 모바일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버가 미국의 당근마켓으로 불리우는 C2C 플랫폼 ‘포시마크’를 1조 7000원으로 인수하며 글로벌 C2C 실크로드를 완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넥스트 커머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C2C 커머스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 선택의 폭을 제공합니다. 또한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직접 소통이 가능하여 커뮤니케이션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거래 과정에서 신뢰성이 낮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대세가 된 C2C 이코노미, 기업은 어떻게 새로운 환경을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을까요? |
INFLUENCER. | 박성의 현) 진짜유통연구소 소장 전) 위메프 기획조정실 실장, 브랜디 FO실장 전) 11번가 마케팅전략팀 매니저, GS홈쇼핑 상품전략팀 과장 | ||
강남석 현) 중고나라 CFO 전) 삼일회계법인 시니어 매니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졸업 | |||
최종훈 현) 팀플러스(티켓베이) PM 전) LG CNS 프로젝트 매니저 팀리더 전) KBS(한국방송공사) 프로젝트 리더 |
PROGRAM. | 브리핑 (25분)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C2C Economy, 소비자가 만드는 커머스 생태계 | |||||
세션 1 (50분) | 박성의 | 진짜유통연구소 소장 | ||||
[진짜유통연구소] 개인 소비자가 주도하는 C2C 커머스 핵심 트렌드 | |||||
디지털 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의 구매 형태도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거래 범위가 기존 대형 유통 플랫폼 중심에서 개인간거래(C2C) 영역으로 확장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입니다. 생활용품 중심 중고거래에서 나아가 이젠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에서도 상품을 거래하는 C2C 플랫폼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C2C란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물건을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과거에는 경매 형태로 이뤄졌다면, 현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중고거래 플랫폼 등 개인을 연결하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형태도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C2C 커머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플랫폼은 거래를 중개하는 역할을 넘어 신뢰도를 높이고 취향을 나누는 기능까지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주도하는 커머스의 환경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대한민국 대표 유통 전문가인 박성의 소장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C2C 커머스의 현재와 미래를 제시합니다. | |||||
세션 2 (50분) | 강남석 | 중고나라 CFO | ||||
[중고나라] 국내 최대 중고마켓! 중고나라의 C2C 커머스 전략 |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제환경의 불확실성이 심화되면서 중고거래 플랫폼을 키우는 동력으로 작용했습니다. 경기 침체 속에서 고가의 제품 구매보다 저렴한 중고거래에 소비자가 몰렸고,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중고 거래가 보편화되면서 중고 물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역시 변화하며 중고거래 시장을 키웠습니다. 이에 따라 중고거래 플랫폼의 2022년 기준 거래액은 중고나라 5조원, 번개장터 1조3000억원, 당근마켓 1조원 규모로 추정됩니다. 중고거래 시장 규모가 20조원으로 불어났지만 중고거래 플랫폼의 고민 또한 깊어지고 있습니다. 개인 간 거래(C2C)의 특성상 수익성을 높이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죠. 중고나라도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고 서비스를 본격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최대 규모이자 중고마켓 리터인 '중고나라'의 강남석 CFO는 고객지향적 서비스와 사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를 제시합니다. | |||||
세션 3 (50분) | 최종훈 | 팀플러스(티켓베이) PM | ||||
[티켓베이] 네이버가 선택한 티켓베이! 리셀 플랫폼의 현재와 미래 | |||||
네이버의 리셀 플랫폼 크림(KREAM)이 국내 최대 티켓거래 플랫폼 '티켓베이'의 운영사 팀플러스의 2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차세대 커머스 시장으로 주목받는 C2C(개인간 거래) 사업 확장을 위해 전략적 투자에 나선 것으로, 글로벌 크로스 보더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의 일환입니다. 티켓베이는 회원 180만여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티켓 거래 C2C 플랫폼으로, 공연, 스포츠, 영화, 여행, 숙박 등 다양한 티켓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크림의 주요 거래 분야가 스니커즈와 명품을 넘어 티켓 영역으로도 확장될 전망입니다. 반면 시장에서는 상품이나 티켓이 고가에 거래가 되는 것에 대한 우려와 비판도 존재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커머스 시장의 격전지가 될 것으로 보이는 C2C 시장에서 리셀 플랫폼은 어떻게 발전해 갈까요? 최종훈 티켓베이 PM은 리셀 플렛폼의 성장 모델과 커머스 환경 변화에 대해 공유합니다.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행사 당일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차월 장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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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BERSHIP. |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2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ETC. | ■ 1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온라인 결제,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현장 결제 불가)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기업에겐 미래 비즈니스로, 개인에겐 커머스의 대안으로!
C2C(Customer to customer)는 고객 간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 모델입니다. 거래의 가장 원초적인 모델이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이 통합되면서 온라인 플랫폼이나 오프라인 마켓을 병행하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C2C 커머스는 일반적으로 개인 판매자와 개인 구매자 간에 이루어지며, 흔히 중고물품이나 자가제작 제품, 경매 등을 포함합니다. 특히 모바일을 기반으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네이버가 미국의 당근마켓으로 불리우는 C2C 플랫폼 ‘포시마크’를 1조 7000원으로 인수하며 글로벌 C2C 실크로드를 완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넥스트 커머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C2C 커머스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제품 선택의 폭을 제공합니다. 또한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직접 소통이 가능하여 커뮤니케이션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면 거래 과정에서 신뢰성이 낮아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대세가 된 C2C 이코노미, 기업은 어떻게 새로운 환경을 창출하고,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을까요?
INFLUENCER.
박성의
현) 진짜유통연구소 소장
전) 위메프 기획조정실 실장
전) 브랜디 FO실장
전) 11번가 마케팅전략팀 매니저
전) GS홈쇼핑 상품전략팀 과장
[진짜유통연구소]
소비자가 주도하는 C2C 커머스의 현재와 미래
디지털 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의 구매 형태도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거래 범위가 기존 대형 유통 플랫폼 중심에서 개인간거래(C2C) 영역으로 확장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입니다. 생활용품 중심 중고거래에서 나아가 이젠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에서도 상품을 거래하는 C2C 플랫폼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C2C란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물건을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과거에는 경매 형태로 이뤄졌다면, 현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블로그, 중고거래 플랫폼 등 개인을 연결하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형태도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C2C 커머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플랫폼은 거래를 중개하는 역할을 넘어 신뢰도를 높이고 취향을 나누는 기능까지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주도하는 커머스의 환경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대한민국 대표 유통 전문가인 박성의 소장은 경험과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C2C 커머스의 현재와 미래를 제시합니다.
강남석
현) 중고나라 CFO
전) 삼일회계법인 시니어 매니저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졸업
[중고나라]
국내 최대 중고마켓! 중고나라 C2C 커머스 전략
최종훈
현) 팀플러스(티켓베이) PM
전) LG CNS 프로젝트 매니저 팀리더
전) KBS(한국방송공사) 프로젝트 리더
[티켓베이]
티켓베이와 리셀 플랫폼의 현재와 미래
네이버의 리셀 플랫폼 크림(KREAM)이 국내 최대 티켓거래 플랫폼 '티켓베이'의 운영사 팀플러스의 2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차세대 커머스 시장으로 주목받는 C2C(개인간 거래) 사업 확장을 위해 전략적 투자에 나선 것으로, 글로벌 크로스 보더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의 일환입니다. 티켓베이는 회원 180만여명을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티켓 거래 C2C 플랫폼으로, 공연, 스포츠, 영화, 여행, 숙박 등 다양한 티켓이 거래되고 있습니다. 크림의 주요 거래 분야가 스니커즈와 명품을 넘어 티켓 영역으로도 확장될 전망입니다. 반면 시장에서는 상품이나 티켓이 고가에 거래가 되는 것에 대한 우려와 비판도 존재 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커머스 시장의 격전지가 될 것으로 보이는 C2C 시장에서 리셀 플랫폼은 어떻게 발전해 갈까요? 최종훈 티켓베이 PM은 리셀 플렛폼의 성장 모델과 커머스 환경 변화에 대해 공유합니다.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시간 | 내용 |
13:30~14:00 | 참가자 등록/안내 |
14:00~14:30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트렌드 브리핑 |
14:30~15:20 | 박성의 | 진짜유통연구소 소장 |
15:20~15:30 | 휴식 & 강사 교류 |
15:30~16:20 | 강남석 | 중고나라 CFO |
16:20~16:30 | 휴식 & 강사 교류 |
16:30~17:20 | 최종훈 | 티켓베이 PM |
17:20~17:30 | 행사 종료 & 강사 교류 |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27일 | 23일 | 17일 | 14일 | 12일 | 16일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4일 | 11일 | 15일 | 13일 | 10일 | 15일 |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차월 장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장소 : 마루180 이벤트홀 (지하1층)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80 지도보기
- 가는 길
도보 : 역삼역 2번 출구 도보 8분
버스 : 역삼역 6번 출구 나와서 도보 1분 거리 버스정류장
463번, 147번, 4211번, 242번 탑승 후 하차 도보 3분
- 주차 : 마루180 건물 내 주차는 불가합니다.
- 인근 주차장 안내
하이파킹 키움저축 주차장 : 강남구 논현로 426
(1,000원/10분)
PMK빌딩 주차장 : 강남구 논현로 419
(7,500원/1시간)
* 주변 주차장은 앱 '모두의 주차장'에서 확인 가능
MEMBERSHIP.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2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CT.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CONTENTS.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