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비로컬, 충주시, 카페 감자밭 (국민대학교)
일정 2023년 3월 17일(금)
장소 마루180 (강남구 역삼로 180) 지도보기
인원 50명 (온라인 신청 무제한)
마감 2월 27일(화) ~ 3월 16일(목) 12:00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2인 무료, 비회원 8만원
문의 김요셉 매니저 (02-3274-9261, kim8106@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VOD 1개월 시청 가능
B2B 교육 제안은 문의를 남겨 주시면 24시간 내 회신 드립니다.
SUMMARY. | 포스트코로나, 경험, 레트로가 만나면 로컬리즘이 된다! 이동이 자유로워지고, 대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심을 벗어나 전국 곳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있습니다. 과거 획일화된 여행이 주를 이루던 시대에서 각 지역의 특별한 문화가 반영된 '로컬 라이즈드 콘텐츠'에 관심이 쏠리면서 새로운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하이퍼로컬'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개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 그리고 근거리에서의 다양한 활동이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죠. 세대의 특수성도 로컬리즘을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을지로를 힙하게 만들고, 공장이 즐비한 성수동을 가장 주목받는 지역으로 탈바꿈시킨 2030세대는 도시의 메가 콘텐츠가 일상이고, 각 지역의 특수한 문화가 트렌디하게 여깁니다. 이들은 도심을 넘어 지역으로 더 깊숙이 스며들고 있으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역소멸이라는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고 전 지역에 생명력을 넘치게 할 로컬리즘, 또 하나의 메가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로컬 트렌드는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까요? |
INFLUENCER. | 김혁주 현) 비로컬 대표, 로컬 브랜드 생태계 구축 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포럼 기획 전)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 총괄 디렉팅 | ||
김선태 현) 충주시 홍보담당 주무관, 로컬 콘텐츠 전문 충주시 유튜브 담당 (유튜브 구독자 29만명) tvN '유퀴즈온더블럭' 출연 | |||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주임교수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 조교수 딜로이트 경영컨설팅 IT컨설턴트 까페 감자밭 성공케이스 연구조사 |
PROGRAM. | 브리핑 (25분)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LOCALISM, 우리 동네에서 만나요! | |||||
세션 1 (50분) | 김혁주 | 비로컬 대표 | ||||
[비로컬] 로컬 크리에이터와 브랜드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다 | |||||
사회적인 동질성보다 라이프스타일의 동질성을 기반으로 한 라이스타일종(Lifestyle Tribe)이 나타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유사한 삶의 양식을 가진 사람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필요에 따라 연결이 되고 커뮤니케이션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머무는 지역의 문화를 공감하고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그룹이 증가하면서 획일적인 메가 브랜드보다 로컬 브랜드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는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해 나갈까요? 로컬 브랜드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 김혁주 대표는 지역소멸시대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소비자에겐 차별화된 제품과 콘텐츠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로컬리즘의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 |||||
세션 2 (50분) | 김선태 | 충주시 홍보담당 주무관 | ||||
[충주시] 충주시를 힙한 도시로! 로컬 콘텐츠로 팬덤을 만들다 | |||||
일반기업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에서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위해 SNS와 유튜브 채널 활성화에 노력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흥행에 실패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 기반의 채널은 한정된 예산과 콘텐츠로 존재감 조차 느낄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가운데 지방자치단체인 충주시는 유튜브(충TV) 구독자를 29만명까지 증가시켰고, 차별화된 콘텐츠로 팬덤까지 형성시켰습니다. 내로라 하는 마케팅 전문가도 해결하지 못한 지역 기반 콘텐츠를 성공시킬 수 있었던 이유에는 김선태 충주시 주무관의 크리에이티브가 있었습니다. 모두가 가는 길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대중의 시선을 한번에 빼앗는 강렬한 로컬 콘텐츠로 신드롬을 만들어 가고 있는 김선태 주무관은 로컬리즘과 콘텐츠가 어떻게 연결되고 발전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노하우를 전합니다. | |||||
세션 3 (50분) | 방정혜 | 국민대학교 교수 | ||||
[감자밭] 전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빵! 로컬에 힙함을 더하면 감자밭이 된다! | |||||
강원도 춘천에 특이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이 곳에 연간 70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갑자기 몰려 들고 있었는데, 방문한 사람들의 한 가지 공통점이라면 두 손 가득히 감자빵을 들고 즐거워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농업회사법인 '밭'이 운영하는 카페 감자밭의 '감자를 똑 닮은 빵'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관광객이 몰려 들고 있는데요. 2022년 매출은 약 213억원까지 성장하였고, '농업'하면 떠오르는 브랜드가 없는 한국에서 로컬 브랜드로서의 오리지널리티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감자밭은 잠깐의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우수한 한국 품종 감자를 알리자'라는 비전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로컬 브랜드 감자밭의 성공사례를 분석한 전문가이자 기업경영MBA 명교수인 방정혜 국민대학교 교수는 지역 기반의 브랜드가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전할 수 있는가에 대한 비전과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행사 당일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차월 장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MEMBERSHIP. |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2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ETC. | ■ 1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온라인 결제,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현장 결제 불가)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 |
SUMMARY.
포스트코로나, 경험, 레트로가 만나면 로컬리즘이 된다!
이동이 자유로워지고, 대외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이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도심을 벗어나 전국 곳곳으로 여행을 떠나고 있습니다. 과거 획일화된 여행이 주를 이루던 시대에서 각 지역의 특별한 문화가 반영된 '로컬 라이즈드 콘텐츠'에 관심이 쏠리면서 새로운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하이퍼로컬'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도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개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 그리고 근거리에서의 다양한 활동이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죠.
세대의 특수성도 로컬리즘을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 을지로를 힙하게 만들고, 공장이 즐비한 성수동을 가장 주목받는 지역으로 탈바꿈시킨 2030세대는 도시의 메가 콘텐츠가 일상이고, 각 지역의 특수한 문화가 트렌디하게 여깁니다. 이들은 도심을 넘어 지역으로 더 깊숙이 스며들고 있으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역소멸이라는 사회적 위기를 극복하고 전 지역에 생명력을 넘치게 할 로컬리즘, 또 하나의 메가 트렌드로 자리매김할 로컬 트렌드는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까요?
INFLUENCER.
김혁주
현) 비로컬 대표, 로컬 브랜드 생태계 구축
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포럼 기획
전) 로컬크리에이터 페스타 총괄 디렉팅
[비로컬]
로컬 크리에이터와 브랜드의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다
사회적인 동질성보다 라이프스타일의 동질성을 기반으로 한 라이스타일종(Lifestyle Tribe)이 나타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유사한 삶의 양식을 가진 사람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필요에 따라 연결이 되고 커뮤니케이션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머무는 지역의 문화를 공감하고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는 그룹이 증가하면서 획일적인 메가 브랜드보다 로컬 브랜드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는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해 나갈까요? 로컬 브랜드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 김혁주 대표는 지역소멸시대의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소비자에겐 차별화된 제품과 콘텐츠를 제공해 줄 수 있는 로컬리즘의 방향성과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김선태
현) 충주시 홍보담당 주무관, 로컬 콘텐츠 전문
충주시 유튜브 담당 (유튜브 구독자 29만명)
tvN '유퀴즈온더블럭' 출연
[충주시]
충주시를 힙한 도시로! 로컬 콘텐츠로 팬덤을 만들다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주임교수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 조교수
딜로이트 경영컨설팅 IT컨설턴트
까페 감자밭 성공케이스 연구조사
[감자밭]
전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빵!
로컬에 힙함을 더하면 감자밭이 된다!
강원도 춘천에 특이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이 곳에 연간 70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갑자기 몰려 들고 있었는데, 방문한 사람들의 한 가지 공통점이라면 두 손 가득히 감자빵을 들고 즐거워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농업회사법인 '밭'이 운영하는 카페 감자밭의 '감자를 똑 닮은 빵'이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수많은 관광객이 몰려 들고 있는데요. 2022년 매출은 약 213억원까지 성장하였고, '농업'하면 떠오르는 브랜드가 없는 한국에서 로컬 브랜드로서의 오리지널리티로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감자밭은 잠깐의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우수한 한국 품종 감자를 알리자'라는 비전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로컬 브랜드 감자밭의 성공사례를 분석한 전문가이자 기업경영MBA 명교수인 방정혜 국민대학교 교수는 지역 기반의 브랜드가 어떻게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전할 수 있는가에 대한 비전과 인사이트를 제시합니다.
INFORMATION.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시간 | 내용 |
13:30~14:00 | 참가자 등록/안내 |
14:00~14:30 | 박경만 포럼M 디렉터 트렌드 브리핑 |
14:30~15:20 | 김혁주 | 비로컬 대표 |
15:20~15:30 | 휴식 & 강사 교류 |
15:30~16:20 | 김선태 | 충주시 주무관 |
16:20~16:30 | 휴식 & 강사 교류 |
16:30~17:20 | 이미소 | 카페 감자밭 대표 |
17:20~17:30 | 행사 종료 & 강사 교류 |
■ 행사 연간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노란 음영은 행사 진행 확정 일정 입니다.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27일 | 23일 | 17일 | 14일 | 12일 | 23일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1일 | 25일 | 22일 | 27일 | 24일 | 15일 |
■ 행사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COVID19로 인하여 차월 장소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장소 : 마루180 이벤트홀 (지하1층)
-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80 지도보기
- 가는 길
도보 : 역삼역 2번 출구 도보 8분
버스 : 역삼역 6번 출구 나와서 도보 1분 거리 버스정류장
463번, 147번, 4211번, 242번 탑승 후 하차 도보 3분
- 주차 : 마루180 건물 내 주차는 불가합니다.
- 인근 주차장 안내
하이파킹 키움저축 주차장 : 강남구 논현로 426
(1,000원/10분)
PMK빌딩 주차장 : 강남구 논현로 419
(7,500원/1시간)
* 주변 주차장은 앱 '모두의 주차장'에서 확인 가능
MEMBERSHIP.
■ 포럼M 오프라인 행사 2인 무료 참석
■ 포럼M 온라인 인원 무제한 시청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ECT.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CONTENTS.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리포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