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네이버, 스토리텔, 팟빵
일정 4월 13일(화) 14시-17시
장소 온라인 생중계 강연
인원 200명
마감 3월 17일(목) ~ 4월 12일(월) 마감
비용 포럼M 회원 4인 무료, 비회원 8만원
문의 박아름 매니저 (ar7173@kma.or.kr)
기타 포럼M 회원사 1개월 시청 가능
SUMMARY. | 음성으로 다수가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문자와 영상 기반의 소통 방식에서 어려움을 느끼던 이들에게 대안을 제시하면서 흥행을 끌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젊은 세대의 대인관계 특성에 부합해 부담 없이 소통을 지원하면서 인기를 끌었다는 분석도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클럽하우스다. 음성은 영상처럼 생생한 대화를 지원하면서도 얼굴 노출 등의 부담이 MZ세대를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비단 클럽하우스와 같은 SNS 뿐만 아니라 오디오북의 넷플릭스라 불리우는 스토리텔, 한국의 대표적인 팟캐스트 팟빵 등이 오디오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를 확대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이 가능해 진 것은 디지털과 디바이스의 발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무선 이어폰, 음성AI 스피커들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가면서 컨텐츠 소비를 급증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외면 당했던 음성 관련 비즈니스를 되돌아 봐야 하는 이유이다. 보이스 퍼스프 패러다임 시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 |||
INFLUENCER. | 박세령 ㆍ현) 스토리텔 한국지사장 ㆍ전) 넷플릭스 APAC HQ 디지털 마케팅 | |||
정예은 ㆍ현) 팟빵 콘텐츠비즈니스 팀장(PD) ㆍ전) 극동방송 라디오PD | ||||
오명우 ㆍ현) 네이버 클로바 리더 ㆍ현) 네이버 실시간 음성인식 시스템 담당 | ||||
PROGRAM. | 브리핑 14:05 - 14:30 (25분) | 박 경 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Voice First, 보는 시대에서 듣는 시대로의 회귀 | ||||
세션 1 14:30 - 15:20 (50분) | 박세령 스토리텔 한국지사장 | |||
[스토리텔] 오디오북의 넷플릭스-스토리텔! 지금, 왜 오디오북인가! | ||||
넷플릭스 같은 OTT에 가려 잊힌 줄 알았던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에서 이 구독형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사람은 12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에 AI 스피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카 오디오 등이 결합하면서 오디오 콘텐츠를 즐길 방법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20개국에서 구독자 110만명을 보유한 스토리텔도 지난 해 11월 한국 시장에 진출하였다. 그들이 대한민국 시장에 진출한 이유와 오디오 비즈니스의 미래를 이야기 해 본다. | ||||
세션 2 15:30 - 16:20 (50분) | 정예은 팟빵 콘텐츠비즈니스 팀장 | |||
[팟빵] 오디오 콘텐츠 전성시대! 소비자에게 먹히는 오디오 콘텐츠! | ||||
팟캐스트 시장은 조용하지만,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 팟빵 전체 콘텐츠 청취 시간은 2017년 4,000만 시간에서 2019년 1억 7446만 시간으로 4배 넘게 늘어났고, 누적앱 다운로드 수는 2012년 20만 회에서 2020년 950만 회까지 성장했다. 국내 팟캐스트 시장의 70%를 팟빵이 점유하고 있을 정도다. 콘텐츠 밸류를 독보적으로 높이는 전략과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하고 있는 팟빵이 생각하는 현재와 미래의 모습은 어떠할까? | ||||
세션 3 16:20 - 17:10 (50분) | 오명우 네이버 클로바 리더 | |||
[네이버] 일상을 변화시킨 인공지능 스피커, 보이스 퍼스트 시대를 이끌다 | ||||
국내 양대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인공지능(AI) 레이스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네이버가 개발한 AI 클로바는 검색, 쇼핑, 지도, 음악 등 자체 서비스에 활용되는 것은 물론, 각종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AI 생태계를 구축해 가고 있다. 자연어처리, 음성 인식·합성, 얼굴인식, 머신러닝 등 핵심 AI 엔진을 자체 개발해 이 기능들이 탑재된 클로바를 네이버·라인의 서비스 전반에 적용하고 있다. 개인이 세상과 소통하는 강력한 채널이 될 음성기반 AI는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꿔나갈 것인가. |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
MEMBERSHIP. | ■ 포럼M 4인 무료 참석 (온라인 시)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
ETC. |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 리포트 보기 |
SUMMARY. | 음성으로 다수가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이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문자와 영상 기반의 소통 방식에서 어려움을 느끼던 이들에게 대안을 제시하면서 흥행을 끌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젊은 세대의 대인관계 특성에 부합해 부담 없이 소통을 지원하면서 인기를 끌었다는 분석도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클럽하우스다. 음성은 영상처럼 생생한 대화를 지원하면서도 얼굴 노출 등의 부담이 MZ세대를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비단 클럽하우스와 같은 SNS 뿐만 아니라 오디오북의 넷플릭스라 불리우는 스토리텔, 한국의 대표적인 팟캐스트 팟빵 등이 오디오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를 확대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이 가능해 진 것은 디지털과 디바이스의 발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무선 이어폰, 음성AI 스피커들이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가면서 컨텐츠 소비를 급증시키고 있다. 지금까지 외면 당했던 음성 관련 비즈니스를 되돌아 봐야 하는 이유이다. 보이스 퍼스프 패러다임 시대,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가? | |||
INFLUENCER. | 박세령 ㆍ현) 스토리텔 한국지사장 ㆍ전) 넷플릭스 APAC HQ 디지털 마케팅 | |||
정예은 ㆍ현) 팟빵 콘텐츠비즈니스 팀장(PD) ㆍ전) 극동방송 라디오PD | ||||
오명우 ㆍ현) 네이버 클로바 리더 ㆍ현) 네이버 실시간 음성인식 시스템 담당 | ||||
PROGRAM. | 브리핑 14:05 - 14:30 (25분) | 박 경 만 포럼M 디렉터 | ||
마이크로 트렌드 리포트 브리핑 : Voice First, 보는 시대에서 듣는 시대로의 회귀 | ||||
세션 1 14:30 - 15:20 (50분) | 박세령 스토리텔 한국지사장 | |||
[스토리텔] 오디오북의 넷플릭스-스토리텔! 지금, 왜 오디오북인가! | ||||
넷플릭스 같은 OTT에 가려 잊힌 줄 알았던 오디오 콘텐츠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에서 이 구독형 오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사람은 1200만 명 이상으로 추정된다.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에 AI 스피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카 오디오 등이 결합하면서 오디오 콘텐츠를 즐길 방법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20개국에서 구독자 110만명을 보유한 스토리텔도 지난 해 11월 한국 시장에 진출하였다. 그들이 대한민국 시장에 진출한 이유와 오디오 비즈니스의 미래를 이야기 해 본다. | ||||
세션 2 15:30 - 16:20 (50분) | 정예은 팟빵 콘텐츠비즈니스 팀장 | |||
[팟빵] 오디오 콘텐츠 전성시대! 소비자에게 먹히는 오디오 콘텐츠! | ||||
팟캐스트 시장은 조용하지만,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 팟빵 전체 콘텐츠 청취 시간은 2017년 4,000만 시간에서 2019년 1억 7446만 시간으로 4배 넘게 늘어났고, 누적앱 다운로드 수는 2012년 20만 회에서 2020년 950만 회까지 성장했다. 국내 팟캐스트 시장의 70%를 팟빵이 점유하고 있을 정도다. 콘텐츠 밸류를 독보적으로 높이는 전략과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하고 있는 팟빵이 생각하는 현재와 미래의 모습은 어떠할까? | ||||
세션 3 16:20 - 17:10 (50분) | 오명우 네이버 클로바 리더 | |||
[네이버] 일상을 변화시킨 인공지능 스피커, 보이스 퍼스트 시대를 이끌다 | ||||
국내 양대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인공지능(AI) 레이스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네이버가 개발한 AI 클로바는 검색, 쇼핑, 지도, 음악 등 자체 서비스에 활용되는 것은 물론, 각종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AI 생태계를 구축해 가고 있다. 자연어처리, 음성 인식·합성, 얼굴인식, 머신러닝 등 핵심 AI 엔진을 자체 개발해 이 기능들이 탑재된 클로바를 네이버·라인의 서비스 전반에 적용하고 있다. 개인이 세상과 소통하는 강력한 채널이 될 음성기반 AI는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꿔나갈 것인가. | ||||
INFORMATION. | ■ 이런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기업 마케팅/기획/홍보 담당자 마케팅 & 프로모션 관련 업무 담당자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 ■ 행사 중간 다양한 이벤트가 제공합니다. ■ 포럼M 비회원사 경우, 개별 유료 참석 가능합니다 | |||
MEMBERSHIP. | ■ 포럼M 4인 무료 참석 (온라인 시) ■ 마이크로트렌드 리포트 전체본 제공 ■ 행사 중 질의응답, SNS 이벤트 진행 ■ 분기별 마이크로 트렌드 도서 제공 ※ FORUM.M 혹은 KMA 회원 여부에 대한 사항은 사무국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T. 02-3274-9250, E. ar7173@kma.or.kr) | |||
ETC. | ■ 200명 신청 마감 후, 신청 불가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비용 처리는 전자 계산서 발행, 무통장 입금, 온라인&현장 카드 결제로 진행 가능합니다. ■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 7일 전 : 100% 환불 - 교육 7일 ~ 3일 전 : 50% 환불- 교육 3일 ~ 1일 전 : 환불 없음 | |||
CONTENTS. | ■ 포럼M 트렌드 리포트 간략본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트렌드 리포트 보기 |